업체 데이터 복구 의뢰 전 주의사항 총정리
반갑습니다! 남무맘무입니다.
오늘은 업체에 데이터 복구를 의뢰하기 전에 하면 안되는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참고로 이 주의사항은 국내외 복구 업체 (G****A, 명******터, 데****닉, 복*톡, 데***터, 수*******터, 비****티, 명**라, 새***티, 수***티, 예*컴, 씨**트 데이터 복구, 삼**크 등등...)의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정보와,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유저들 사이에 주고받아지는 정보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한번 보실까요?
1. 복구용 S/W 오남용 '절대' 금지
유저가 복구용 S/W에 대한 이해 없이 무작정 S/W를 사용하는 경우 원본하드가 손상되거나, 심한 경우 데이터 복구가 불가능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주의! 하드웨어적 오류가 심한 경우 복구용 S/W 사용시 사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더욱 치명적인 손상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경고합니다! 복구용 S/W는 하드웨어의 정상적인 작동이 확실하고, 소프트웨어적인 손상만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2. 디스크 유틸리티 사용 금지
디스크 유틸리티는 파일을 복구하는 복구 프로그램이 아닌, 디스크의 물리적인 면을 보충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물리적 문제가 있는 드라이브에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할 경우 오히려 데이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사용을 금지하나, 부득이하게 유틸리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손상되지 않은 데이터를 백업한 후에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3. 원본 디스크 전원 공급 금지 |
정상적으로 인식이 불가능한 디스크에 전원을 공급할 경우 드라이브 내의 데이터가 매우 심각한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하드디스크의 경우 하드디스크 내에서 긁히는 소리 혹은 탁탁 치는 소리가 날 경우, 하드디스크를 떨어뜨린 경우, 그리고 침수나 화재로 인해 하드디스크가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더더욱 절대로 전원을 공급해선 안됩니다. (복구율을 떨어뜨리고, 복구 불능 사태를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4. 원본 디스크 내 프로그램 설치 및 디스크 관련 작업 (파티션 나누기, 포맷 등)금지 |
데이터 삭제, 포맷, OS 설치 등을 한 디스크에 복구해야 할 필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이때부터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안 됩니다. 만약 프로그램을 설치할 시 복구가 가능한 데이터가 복구 불가능하게 되거나, 엉뚱한 데이터가 복구되어 데이터 소스가 꼬일 수 있습니다. 특히 파티션을 삭제하거나 삭제 후 새로운 파티션을 설정한 경우에는 대부분의 데이터가 복구 불가능하게 되니 절대로 복구를 위해 손상된 디스크에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포맷을 진행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5. 원본 디스크 손상 금지 |
먼저 원본 디스크가 침수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경우, 디스크에 오물이 묻어있다고 청소하거나 말리지 말고 그 상태 그대로 빠른 시일내에 복구를 의뢰하는 것이 복구율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또, 화재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경우 전원 공급 금지는 물론이고 디스크를 청소하지 않은 상태, 즉. 피해 받은 상태 그대로 복구를 의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6. 디스크 임의 분해 금지 |
디스크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이라면 상관 없겠지만, 대다수의 사용자가 디스크에 대해 잘 모른채 인터넷만 보고 분해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스크는 반드시 반드시 전문가가 분해해서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며, 만약 비전문가가 분해하여 디스크 내부의 기판, 부품 등을 훼손할 경우 디스크 내부의 데이터 복구율을 떨어뜨리거나 심하게는 데이터 복구 불능 상태까지 이를 수 있으니 절대 임의로 분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어떠세요? 업체에 데이터 복구를 의뢰하기 전에 하면 안되는 주의사항 6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