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남무맘무입니다.
오늘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도서관에 많이 가지 못한 분들이 찾으시는 곳이죠, 전자도서관 이용에 관한 꿀팁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전자도서관을 이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이용하는게 그리 쉽지만은 않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전자도서관이라고 하더라도 콘텐츠의 제공사가 다르고, 대출 기한이 다르고, 소장하고 있는 전자책의 수가 다르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무료로 전자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꿀팁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함께 가보실까요?
1. 전자도서관 이용 기본 방식
전자도서관은 각 지역 전자도서관마다 이용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이렇게 이용했을 때 가장 효율적이다!'하는 방식은 있습니다. 바로 "대출은 WEB으로, 이용은 APP으로"입니다. 쪼끔 감이 안 오실 수도 있습니다. 이게 어떤 말인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1. 대출은 WEB으로!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기기와 무관)
대부분의 전자도서관 사이트는 자신들만의 검색 사이트를 구축해둔 후 해당 사이트에서 자료를 찾게끔 유도하고 있습니다. 아래 3가지 도서관을 살펴보실까요? 3가지 도서관 모두 자신의 사이트에서 직접 검색할 수 있게끔 검색 엔진을 갖춰두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미 많은 전자도서관은 자신들만의 검색 앱을 갖춰놓고 있기도 합니다. 또 심지어 아래와 같이 하나의 업체에서 하나의 전자도서관 전체를 서비스하고 있는 경우에는 굳이 이렇게 이용할 필요 없이 그냥 해당 전자도서관 어플과 단일 업체 뷰어를 설치하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내가 찾고 싶은 책이 내가 이용하는 도서관에 항상 있으리란 법은 없습니다. 소장형 전자책의 경우 각 도서관이 업체에서 판권을 구매해 서비스하는 규모가 전부 제각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 전자도서관에 가입해서 여러 업체를 통해 전자책을 읽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만일 WEB이 아닌 APP을 통해 전자도서관 "검색"을 이용하게 된다면 도대체 몇 개 업체의 어플을 깔아야 할 지 답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속 편하게, WEB으로 접속하여 책을 대출하고 반납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롭다는 생각이 듭니다.
1-2. 이용은 APP으로! (안드로이드 태블릿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 PC 추천)
이제는 이용입니다. 사실 이용 역시 위에서 말씀드린 1-1번과 비슷한 이유에서 'APP'을 사용하셔라고 말씀드립니다. 만일 PC에서 전자책을 이용하시려면 이게 또 깔아야하는 프로그램이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도서관마다 제공사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PC를 쾌적하게 두고, 최대한 전자도서관의 전자책을 깔끔하게 이용하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은 삼성 갤럭시탭과 같은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안드로이드가 DRM 등의 문제로 비교적 Apple사 기기들보다 이용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저같은 경우 워낙 이용하고 있는 전자도서관이 다양하다보니 위 보시는 사진과 같이 총 8개 콘텐츠 공급사의 뷰어를 깔아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깔아두니 거의 대부분의 전자책 도서관의 콘텐츠를 추가 뷰어 설치없이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2. 내가 원하는 전자책,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전자책을 이용하면서 이 문제만큼 골치 아픈 문제가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워낙 전자도서관이 다양하다보니 대체 내가 원하는 책을 어떤 도서관에서 제공하는지를 알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자님이 직접 만드신 웹사이트를 하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이곳입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크게 2가지를 하실 수 있습니다. 첫째로는 Ebook 검색이고, 두번째로는 전자도서관 목록 검색입니다. 먼저 Ebook 검색은 5대 주요 콘텐츠 제공사 (교보, 북큐브, YES24, 메키아, 알라딘)의 콘텐츠를 이용하는 전자도서관 혹은 관심도서관을 대상으로 내가 원하는 책이 있는지를 검색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때 '제목, 저자, 출판사, 도서관, 전체' 옵션을 사용할 수 있는데 '제목'의 경우 내가 원하는 책, 딱 그 한 권이 있는 지 없는 지를 명확히 검색해주는 옵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만약 자신이 원하는 책이 없고 '환경'에 관련된 책이 어떤 책이 있는지 살펴보고 싶다하시는 분이 있다면 '제목' 옵션이 아닌 '전체' 옵션을 통해 검색하셔야 합니다.
다음 전자도서관 목록 검색입니다. 여기서는 현재 '별아해의 웹러브'에서 검색 대상으로 하는 도서관들을 쭉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관심 도서관 추가' 기능입니다. 앞선 Ebook 검색에서 "관심도서관을 대상으로 도서를 검색할 수도 있다"고 말씀드렸죠? 그 '관심 도서관'을 여기서 추가하실 수 있는 겁니다. 다만 이 기능은 브라우저 쿠키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최대 20여개 정도의 전자도서관만 등록이 가능하다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사실 실제 등록되는 도서관 수는 4~5곳 밖에 안됩니다. 같은 도서관이라도 보시는 것처럼 제공사에 따라 항목이 나눠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점이 정말 아쉽습니다.)
3. 전자책 이용 총 정리
앞서 언급한 내용 외에도 전자책을 이용함에 있어서 주의하셔야 하는 사항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또 앞서 설명드린 내용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으시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전자책 이용 방식을 총 정리한 도식을 준비했습니다. 아래 도식이 전자책 이용 방식 이해에 도움이 되시기를 기대해봅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저는 다른 글에서 또 찾아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 이런 글도 읽어보세요!
2021.09.05 - [분류 전체보기] - 무료 전자도서관, 소장형 전자책과 구독형 전자책 비교
2021.09.05 - [분류 전체보기] - 무료 전자도서관, 구독형 전자책 '천안시 도서관' 추천
2021.02.18 - [IT & Internet] - Spotify 국내에서 미국 계정 VPN없이 사용하는 법 (앱 사용 가능)